본문 바로가기

리뷰/IT

[리뷰]도시바 SSD Q Series Pro 256GB 개봉기 및 간단 사용기[설치,테스트]

반응형

 

 

 

 

 

 

 

[리뷰]도시바 SSD Q Series Pro 256GB 개봉기 및 간단 사용기

[개봉, 설치, 속도테스트]

 

안녕하세요~ 옥군의 행복한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새로 영입한 도시바 SSD Q Series Pro[256GB]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델은 MLC 메모리를 사용하여 읽기속도 554MB/s, 쓰기속도 512MB/s로(제조사 공개 스펙) MLC메모리의 특성상 쓰기속도가 발군인 모델입니다.

 

우선 간단한 개봉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평범합니다. SSD 본체를 부각시킨 사진이 중앙에 배치되어 있으며 하단에 용량 및 기본스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옥군이 영입한 모델은 256GB 용량 입니다.

 

 

 

도시바 정품 인증 스티커 입니다. 정품인증 스티커가 없을 시 무상A/S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잘 챙겨놓아야겠습니다.

 

 

 

기본 구성품 입니다. 설명서(?) 2개와 본체1개, 노트북 설치 시 높이차이가 날 때 사용하는 가이드 1개 입니다.

 

 

 

본체는 에어캡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판매 이동 시 충격을 받지 않게 하려는 의도인것 같습니다.

 

 

 

본체를 에어캡 제거한 모습입니다.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중앙에 브랜드네임이 깔끔한 디자인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비스듬히 옆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도시바 Q Series Pro 모델표면은 타공망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열배출을 위한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뒷면 모습입니다. 제품의 상세 모델넘버등이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커넥터 부분입니다. SATA3 규격에 맞게 커넥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살펴봤으니 이제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헉;;;;

 

설치 사진을 까먹어 버렸습니다 ㅡ.ㅡ;;;

 

빨리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에 깜빡했네요;;;

 

아...일단 설치는 완료하였고, 테스트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메인으로 사용중인 삼성 SSD 840EVO 250G 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SSD 840 EVO 250GB]

 

[도시바 SSD Q Series Pro 256GB]

 

 

위쪽이 삼성 840EVO 250GB테스트결과이며 아래쪽이 도시바 Q Series Pro 256GB 테스트결과 입니다.

 

읽기 속도는 두 제품 다 스펙과 거의 비슷하게 나오며 성능 또한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쓰기속도에서는 MLC 메모리를 사용한 도시바 Q Series Pro가 TLC 메모리를 사용한 삼성 840EVO 250GB모델보다 두배 가까운 차이를 보입니다. 그런데 4K쓰기속도는 오히려 거의 비슷합니다. 삼성의 기술력을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TLC 메모리로 이정도 성능을 낸다는것도 사실 대단하죠 ^^

 

그런데 테스트결과 중 약간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도시바 제품의 4K QD32 읽기속도가 너무 낮게 나옵니다. 약 1.1MB라니...ㅡ.ㅡ;;; 이건 좀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열심히 검색을 해 본 결과...

 

현재 옥군의 시스템의 메인보드는 H97칩셋을 사용하는 모델인데 이 칩셋의 구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정확히는 Intel RST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현재 최신버전이 13.0.3.1001버전이며 다운로드는 네이버 SSD사용자 모임 까페(http://cafe.naver.com/ssdsamo/73752)에서 받았습니다.

 

설치후 다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삼성 SSD 840 EVO 250GB] - Intel RST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도시바 SSD Q Series Pro 256GB] - Intel RST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이제야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오네요^^ 덕분에 하나 더 배워갑니다.^^

 

기존 삼성 840EVO모델은 메인으로 사용중이며 도시바 Q Series Pro는 시스템 및 미디어 캐시용으로 사용예정입니다. 옥군이 주로 하는 작업이 사진,영상편집이 많다보니 캐시 성능에 따라 작업시간이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기존 삼성 840EVO 모델은 쓰기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모델이라 새로이 쓰기성능이 좋은 도시바 Q Series Pro 모델을 새로 영입하여 사용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오늘 기준(2014년 8월4일) 두 모델의 다나와 가격비교입니다.

 

 

 

 

 

초기 출시당시에는 MLC모델과 TLC모델간의 가격차이가 많이 났었는데 현재는 약 1~2만원 가량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차이가 나던 초기에는 840EVO시리즈가 엄청 인기가 많았었지요^^ 현재는 후발주자들의 가격경쟁력 확보로 많이 따라온 상태입니다.

 

이상 옥군의 도시바 SSD Q Series Pro[256GB] 모델의 간단한 리뷰를 마칩니다.

 

그럼 모두들 행복하세요 ^^/

 

 

(리뷰의 모든 사진은 소니 A900 + 미놀타 28-85mm + 소니 F58AM플래시로 촬영하였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