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V3 이야기 (윈도우8.1 백신 성능 테스트)

 

 

안녕하세요~ 옥군의 행복한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PC용 보안프로그램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옥군이 즐겨 사용하는 보안프로그램은 안랩社V3 제품입니다.

 

예전 MS-DOS 3.0 시절부터 사용하던 프로그램이라 나름 애착이 가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인터넷 시대로 넘어오며 V3는 각종 백신테스트에서 저조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AV-TEST등 유명 백신테스트 결과에서도 줄곧 5~60%대의 탐지율을 보여왔었습니다.

 

문득 요즈음 V3의 탐지율이 예전에 비해 많은 발전이 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유명한 보안프로그램 테스트 기관인 AV-TEST.org에 들러 최신 백신 테스트 결과를 검색해 봤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V3제품의 성능이 상당히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AV-TEST.org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윈도우8.1 백신프로그램 테스트, 출처:AV-TEST.org)

 

위 스샷은 테스트 종합결과를 점수로 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1위는 Avira Antivirus Pro제품이 차지하였습니다. 전 항목에 걸쳐 만점을 받았습니다. 공동1위로 Kaspersky Internet Security 제품이 역시 만점을 차지하였습니다.

 

안랩의 V3 Internet Security 제품이 공동7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목해볼 점은 Protection항목을 만점을 받은 점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바이러스 검출 엔진 성능이 상당히 개선이 된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8.1 백신프로그램 테스트, 출처:AV-TEST.org)

 

 

위 표는 제품별 바이러스 검출테스트 결과표 입니다. 비트디펜더,카스퍼스키등 제품들이 100%의 탐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점은 안랩의 V3 제품이 거의 100%에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Real-World Testing : 99%, REference Set : 100%) 이전 같았으면 도표의 아래부분에 위치하고 있었을 V3가 세계적인 보안제품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종합점수에서 1등을 기록하였던 Avira Antivirus Pro는 탐지율에서는 V3보다 한단계 아래 위치하고 있는점 또한 인상적입니다.

 

  

 

 

 

가끔 오진등으로 시스템파일을 날려먹기도? 하는 V3이지만 어느새 전세계 보안프로그램 순위 상위권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까진 조금 부족한 사용 편의성등 개선해야될 부분이 많지만 점점 더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괜스레 뿌듯해지는 기분이 드네요.

 

이런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개선되고 발전된 모습의 V3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옥군의 행복한 이야기 였습니다.

 

(위 포스팅은 어떠한 댓가도 없이 작성된 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