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서평] 고도 엔진 4 게임 개발 프로젝트 제2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게임개발책 하나를 소개하고 서평을 남기려고 합니다.

 

 

책은 바로 제이펍 출판사에서 나온 "고도 엔진 4 게임 개발 프로젝트 - 2판" 입니다.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고도엔진"을 이용한 게임개발 책 입니다.

 

보통 게임엔진은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이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데, 몇년전부터 새롭게 떠오르는 오픈소스 게임엔진이 바로 '고도엔진' 입니다.

 

고도엔진이 작년에 새로이 고도엔진4 버전이 나왔는데, 이 버전에 맞게 나온 'Godot 4 Game Development Projects - seconds edition' 을 이번에 제이펍에서 번역하여 출판한 책 입니다.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이뤄져 있으며, 챕터1에서는 고도엔진4 소개로 이뤄져 있으며,

챕터2 ~ 챕터 6까지는 각 챕터별 간단한 게임을 하나씩 만들어보는 구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유니티엔진을 이용한 게임개발을 공부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용 게임을 몇가지 완성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은 우선 챕터1에서 게임엔진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 주고, 이어서 고도엔진4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줍니다.

 

 

 

이어서 고도엔진4 설치하고 첫 프로젝트를 만든 후 고도엔진의 UI와 구성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이어서 챕터2부터 각 챕터별로 간단한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며 고도엔진에 대해 배울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우선 챕터2에서 만드는 코인대시2D게임을 만들어 봤는데, 이 고도엔진4에 대한 첫 인상은 정말 가볍다는것입니다.

유니티엔진을 사용했을 때는 엔진의 전체적인 느낌이 생각보다 무겁다는 느낌이었는데, 고도엔진은 그에비해 정말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책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자면...

 

책의 진행구성은 튜토리얼 형식으로 하나씩 설명해가며 만드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설명이 대체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긴 하지만, 이 책에서는 프로그래밍언어나, 게임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은 상태라면 우선 파이썬 언어를 어느정도 기초를 습득한 상태에서 보면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파이썬 언어나 기타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지 않았더라도 책의 내용을 따라하며 게임을 만들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 자체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관계로 자세히 이해하는데에 어느정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도엔진에서 사용가능한 스크립트 언어는 GDScript, C# 두가지 인데, 책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는 GDScript입니다.

GDScript는 파이썬 언어와 상당히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파이썬 언어나 비슷한 언어를 배워본적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책의 구성에 대해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튜토리얼을 진행하면서 현재 스크립트나 작업을 어떤 화면이나 부분에서 해야하는지에 대해 스크린샷등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줬으면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설명 내용을 빠짐없이 다 들어가 있으나, 처음에는 그림과 함께 설명하다가 중간쯤 가서는 글로써 설명하고 생략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서 처음 고도엔진에 적응되지 않은 상태라면 약간은 헤맬 수도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상당히 설명도 자세히 되어있어서 고도엔진을 공부하고자 하는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현재까지 국내에 번역서를 포함해서 고도엔진4에 대해 다루는 서적이 이 책이 유일한데, 다행히 책 구성이나 내용이 좋아서 다행?인것 같습니다.

 

이 책은 또한 꼭 실습을 하지 않더라도 가볍게 읽기에도 좋아서 지하철등에서 이동중에 틈틈이 보고있습니다.

 

현재는 주력으로 유니티엔진을 사용하고 있지만, 스터디 차원에서 고도엔진4도 계속 파 볼 생각입니다.

 

고도엔진4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제이펍 출판사에 이 글을 빌려 다시한번 감사의 메세지를 전해드리며 이만 서평을 마치겠습니다.

 

※ 이 글을 제이펍 출판사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LIST